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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시대불교/종교/천문학/의학/팔만대장경/장경판전

경제적인 자유를 꿈꾸는이 2020. 10. 28. 22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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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시대 불교/종교/천문학/의학/팔만대장경/장경판전

 

고려 광종 시기- 균여 화엄종 북악 중심으로 남악을 통합  귀법사 창건 
제관-천태사 교의  / 의통-중국 천태종의 16대 교조
현종 연등회 팔관회를 부활  현화사 건립 문종 흥왕사 완성


의천과 해동 천태종
① 의천은 문종의 아들, 송에서 화엄학과 천태학을 공부.  
② 해동 천태종 개창 : 화엄종을 중심 교종을 통합한 후 선종을 통합(중심 사찰:국청사)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천태 사교의 주(의천)
③ 통합 원리 : 원효의 화쟁 사상을 중시하였고, 교관겸수. 내외 겸전을 강조
불경을 가르치다 사물을 관조하다 마을을 비운다(교종 중심 선종 통합)  
④ 분열 : 의천이 죽은 뒤 교단은 다시 분열, 특히 문벌귀족과 결탁된 교종 종파를 중심 각종 폐단

⑴ 신앙 결사 운동
지눌 조계종

① 지눌의 수선사 결사 순천-송광사
㉠ 지눌은 좌선 등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고,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
㉡ 조계종:무신 정권이 후원하여 선종을 중심으로 교종을 통합하는 새로운 불교 이론 정립
㉢ 돈오점수를 주장, 그 실천 수행 방법으로 정혜쌍수를 내세움
*돈오: 한꺼번에 깨닫는다(참선)   계속 수행하라
*정혜쌍수: 마음의 고요함 (선종) 지혜(교종)


② 혜심의 유불 일치설
㉠ 혜심은 ‘유불 일치설’을 주장, 심성의 도야를 강조
㉡ 혜심의 사상은 성리학 수용의 토대를 마련
③ 요새의 백련사 결사 : 요새는 백련사 결사를 결성하고 염불을 중심으로 수행에 정진하는 운동 전개
강진(천태종 계열) 결사운동 법화신앙- 참회
① 보우(태고 화상)는 타락한 불교 교단 정비, 9 산 선문의 통합을 주장하였으나 실패
② 한편 원나라에서 임제종을 들여와 전파시켜 조선 선종의 주류로 발전시키는 토대를 마련

⑴ 초조대장경- 현종 
① 부처의 힘으로 거란의 침략을 물리치기 위해 현종 때 조판 시작 선종 때 완성
대장경: 호국불교  (경 율 론) 불경 계율 이론
② 몽고 침입 시기에 소실, 현재 인쇄본의 일부만 전한다. 

⑵ 교장(속장경)-의천
① 대각국사 의천이 초조대장경을 보완하기 위해 송·요·일본 등지에서 불경의 주석서 수집
(주석서)를 모아 묶은 책
② 목록인 ‘  신편 제종 교장 총록 ’을 작성. 몽고 침입 시기에 소실

대장경  :  경 율 론을 집대성 守其(수기)를 총책임자로 고조 시기에 완성(1236-1251)
⑶ 팔만대장경(재조대장경, 국보 제32호) 목판: 8만 매-최우/강화도/대장도감과 진주(진양) 분사대장도감 설치
① 몽골 침입으로 초조대장경과 교장(속장경)이 불에 타자 고려 고종 때(최우 집권 
시기) 부처의 힘으로 몽골의 침입을 물리치려는 염원에서 목판으로 제작
② 제작하는 데 16년이 걸렸고 현재 합천 해인사 장경판전에 보관 중
팔만대장경 유네스코 기록유산
 해인사 장경판전 유네스코 문화유산


도교 초제 거행  예종 시기  복원광이 건립
풍수지리 사상- 삼경제   남경 설치-문종 시기  숙종시기 김위제 건의 남경에 궁궐 서경 길 지설(대화궁)- 북진정책의 이론적 근거
도선비기   해동 비록  김인존 풍수지리설과 관련 111
금속활자 1234 상정 고금 예문 금속활자로 인쇄하였다는 기록(동국 이상국 집)  현존하지 않는다
1377 직지 심체 요절- 경한(백운화상 초록불조 직지심체요절) 청주 흥덕사  금속활자 조판 상하 2권 중 하권 현재 프랑스 국립도서관 소장
출판기관 국자감에 서적포(숙종)- 서적 간행      서적원(공양왕)- 금속활자이용 서적간행
1377 최무선  화통도감  진포대첩 대형 범선 제작   조운 체계 확립     
의학 기구 태의감     지방- 의학박사 배치  

향약구급방 1236/ 현존 최고의 의서  국산 약재 180여 종 소개 (고종)-무신정권

천문학:  사천대 (서운관)-후기 천문 관측과 역법 계산
역법: 당- 선명력(초기)  원의 수시력(충선왕)   명의 대통력(공민왕)
             (독자적이지 않다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