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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사

교통 통신의 우편의 역사/우역의 설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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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빙사

우역의 설치:

5세기 말 신라의 소지 마립간 시기에 경주에서 지방으로 통하는 관로를 수리하고 각 지역에 우역을 설치하였다,

우역설치는신라가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지방 통제 수단중 하나인 교통로를 확보한것이다

교통 통신의 우편의 역사
신라 - 소지 마립간   우역에  수도- 지방까지
고려 - 역참제도 역전지급- 역의 경비 
병부 관할
조운제도 - 호부 관할
각 지역- 조창 (해변/하천)
경창

좌창- 녹봉
우창- 국용(왕실과 관청의 경비)
조선 - 역원 제도 30리마다 역(경국대전) 12km
역장 - 역리 역졸  역마  역전 지급
병부 관할   승여사
파발제 참이 설치  역이 쇠퇴

봉수제도

밤 횃불, 낮에는 연기 - 군사통신
무비사 병조   관찰사 병마사 수군절도사 수령
목멱산(남산) 5개의 봉수 대  신량역천
봉수군 간망군 해망인
1597 임란중:  파발 제도 보완
공조- 관할 부서 말-기발 25리  보발 30리마다 참에서 교대하였다


조선의 조운제도
조창---경창   호조  
평안 함경 제주  (잉류)
15세기  관선   16세기 이후 사선  (경강상인)
전운사- 정부의 조운 운영
갑오개혁- 조세의 금납화로 점차 소멸

우편업무의 역사
우정국과 홍영식
1884  우정총국  총판 홍영식- 반역죄로 죽음  갑신정변 후 중단
1895  우편사무 재개  -우체사
1900  만국 우편연합  국제우편업무 시행
홍영식
1881 조사 시찰단- 신사유람단
1883 보빙사  미국 방문
1960.. 1 우편법 우편물 운송법 제정
1962 규격봉투 제도
1970 우편번호제 실시
2000.5 우편번호제 개편- 도로명
2000.7 우정사업본부 설치

202011월의 어느날